개발목적

01체육환경 변화 및 정부정책

체육환경의 변화

국제 체육
환경의 변화

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국가 발전 추구

스포츠 산업 → 21세기 유망산업으로 집중 육성

국민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 → 비만, 성인병질환 예방

청소년기의 체육활동 → 체력증진 및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

규칙적, 지속적 체육활동 → 근로자의 노동 생산성 향상에 기여

국내 체육
환경의 변화

국민소득 증대와 주 5일제 근무 → 여가활동 및 스포츠 활동 증가

고령화로 인한 노인층 증가 → 노후 생활을 위한 생활체육 시설 필요

생활양식 변화와 만성질환 증가로 사회적 비용지출 증대 →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 재정효율을 위해 체육활동 활성화 요구

지방자치단체 → 지역주민 복지시책 추진과 체육환경 대폭 확충예상

새로운 레저스포츠 형태의 체육활동 급증

정부 목표 및 추진방향
  • 정부 목표

    스포츠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발전 및 지역경제의 균형발전

    세계 10위 이내의 경기력 유지를 통한 국위선양

    생활체육 참여율 획기적인 제고로 국민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

  • 추진방향

    국민 누구나 손쉽게 체육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체육환경 조성

    학교, 생활, 전문체육의 체계화 및 선진화

    체육 산업의 경제적 가치 극대화

    지식 정보사회에 부응하는 체육의 과학화, 정보화

    국제체육협력의 강화 및 스포츠 이벤트 유치

정부 정책과제
  • 주민 친화형 생활체육공간 지속 확충

    스포츠 클럽의 체계적 육성

    생활체육 홍보 활성화

    생활체육 지도인력의 양성 및 활용

    새로운 레저스포츠 발전방안 마련

    과학적 국민 체력관리 시스템 운영

    체육활동 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

  • 생활 체육 활성화

    국민체력증진 및 경쟁력 강화

    새로운 레포츠 발전

02제품개발 목적

종목의 특수성을 탈피하는 시스템 필요성 대두
  • 01

    산악 암벽의
    위험성 탈피

  • 02

    생활 체육
    시설물 확충

  • 03

    ‘암벽타기’의 계절과 장소에
    따른 제약 탈피

  • 04

    국민 건강
    증대

  • 05

    놀이형 스포츠
    문화육성

New Extreme Sports 문화의 창출

01암벽 등반의 놀이문화 육성

02전문화에서 비 전문화로의 공유

03안전한 놀이형 레저 스포츠 형성

04장소와 위치에 관계없는 인공 암장 제공

05학교, 놀이터, 공공 건물 등에 설치 시 학부모 및 사용자의 높은 호응 유도

06암벽 등반에 대한 국민적 인식의 변화 유도

07일본의 경우 97년부터 전국 규모의 체육 행사에 도입 → 범 국민적 생활 체육 활성화

08이동과 조립이 간편한 클라이밍의 장점 최대한 부각